위한 국민의 역점적 조항은 ①교육의 질적향상과 처우개선, ②고등학교 이상의 교육 자율화, ③장학장려, ④고등교육에 민간투자 허용, ⑤정부의 지나친 불간섭과 교육정책 확립, ⑥국민에게 교육의 중요성 인식 등이다.
타자녀 교육에 대한 현대적 해석을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왜냐면 시대의 변천
Ⅰ. 평등과 자유
1. 자유와 평등의 개념
자유와 평등은 그 사이에서 필연적인 갈등이 존재한다. 자유를 옹호하는 쪽은 개인이야말로 자신의 특수한 욕구와 이해관계를 가장 잘 알고 잘 표현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러므로 국가나 다른 공동체가 사적 시민의 삶과 자유에 개입하는 것을 매우 부정
뒤로 한 사회 경제의 침체, 저출산 및 고령화 등의 인구 구조 변화로 귀결되므로, 한국사회 속 주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5장, 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을 정독하고 이 글이 다루는 문제의 본질 및 그 문제를 타개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Ⅰ. 종교운동
집단이라는 단어는 특유한 용어로서 다양한 응집력을 그 속성으로 한다. 집단이란 적어도 참여하고 있는 개인이 공통된 집단소속과 공동운명을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상호작용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이 되면 그 집단은 사회구조로 특징지어진다. 공통된 종교적 신념이나 관
영역을 구분”하라는
요구 역시 중국 같은 정치적, 문화적 분위기의 국가에서는 무리한 바람이다. 이러한 자유주
의적 가치가 보편주의적 관념으로 세계에 역설되는 건 자유주의가
“타인들에게 어떤 문화를 강요하며, 자신의 모델에 맞춰 다른 문화들을 타자로 개조하는 것”
에 불과하다.
한국적 상투성의 남성들을 새로운 집단화된 버러지, 혹은 산주검으로 대해야만 하는가, 된장녀 논란을 둘러싼 이 느낌들은 다소 우스꽝스럽고 어리석은 현상들의 보복과 지극히 우울한 우리시대의 군상들이 오버랩되는 감성들의 반복일 뿐이다. 우리는 이러한 이미지 저리에서 여성 타자성의
많은 사람들이 공적문제나 사회문제에는 무관심하고 사적인 문제만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민주주의 자체에 커다란 위협이 된다. 건실한 민주주의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고 참여의지와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시민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2. 시민교육의 개념과 목적
과정에서 보다 발전된 여성운동을 위해 변화해왔다. 최근국내 ‘성’ 관련 이슈가 대두되면서 사회적 젠더문제와 더불어 여성주의가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성주의 관점인 자유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포스트모던 주의의 실천과정의 차이에 대해 비교해 보겠다.
위한 교육 철학을 제시하며, 문제제기식 교육과 생성적 주제의 탐구를 중심으로 자유로운 사유와 대화, 반대화적 행동 이론 등을 다룬다. 본 자료에서는 『페다고지』의 주요 내용을 바탕으로 프레이리의 교육 개념에 대한 이해와 교육체계에 미친 영향, 이 책을 읽고 느낀 소감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